기사검색

사람과세상, '2023 경기도 사회적경제 네트워킹 데이' 개최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정주호 기자
기사입력 2023-12-18

사회적협동조합 사람과세상은 경기도사회적기업협의회, 사회적협동조합 경기도사회적경제기업종합상사, 경기도사회적경제원, 경기자활기업협회, 경기도협동조합협의회와 함께 12월 13일(수), 수원 보훈교육연구원에서 '2023 경기도 사회적경제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2023 경기도 사회적경제 네트워킹 데이'의 참석자들이 문구가 적힌 수건을 들고 사회적경제 슬로건을 외치고 있다.     ©

 

‘경기도 사회적경제 네트워킹 데이’는 2015년부터 (사협)사람과세상 주관으로 매년(2020년, 2021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개최되지 않았다) 개최됐다. 사회적경제 조직의 작은 소통의 장으로 시작했던 행사는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화합과 연대를 이룰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그 규모와 성격이 조금씩 성장했다.

 

당일 행사는 김승원 국회의원(수원시 갑), 경기도의회 남경순 부의장,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완규 위원장,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온분 의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욱 의원, 더불어민주당 최경자 정책부의장, 경기도 사회적경제육성과 김홍길 과장, 경기도청 복지사업과 자립지원팀 김경아 팀장, 한국자활기업협회 서용식 회장,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고진석 회장,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송남철 본부장 등 많은 내빈들이 자리해 행사를 빛내줬다.

 

행사는 '지속가능한 경기도 사회적경제 환경 조성을 위한 발전 세미나'를 시작으로 개회사 및 환영사, 축사가 이어지고, 한해동안 경기도 사회적경제를 위해 노력한 인원들을 위한 공로패 전달과 시상이 진행됐다. 그리고 경기도 사회적경제를 응원하는 슬로건 세리머니까지 준비됐다.

 

'지속가능한 경기도 사회적경제 환경 조성을 위한 발전 세미나'는 지난 10월 경기도 사회적경제 쇼케이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경기도 사회적경제 4대 비전'의 실현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기 위해 마련됐다. 하나의 비전마다 해당 분야를 대표하는 발제자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세미나를 진행했다.

▲ 브라운스킨 남상규 대표가 '스타트업의 빛, 임팩트 유니콘 육성'이라는 발제를 진행하고 있다.     ©

 

세미나의 시작은 '임팩트 유니콘 기업 100개 육성'이라는 비전을 주제로 '스타트업의 빛, 임팩트 유니콘 육성'에 대한 발제를 주식회사 브라운스킨 남상규 대표가 진행했다.

 

남상규 대표는 임팩트 유니콘 육성의 키워드로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챙겨줄 수 있는 팀 ▲단기간이 아닌, 지속적인 대기업과 민간기업과의 협업 ▲명확하고 적재적소에 기반한 투자 ▲효율적으로 시스템화를 시킨 임팩트에 대한 수집으로 꼽았다. 남 대표는 "목표라는 건 시작할 때 높게 잡아야 기본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적경제 면에서 지원이 줄어들어 열악한 환경이 됐지만 경기도 사회적경제는 비전 자체를 어두운 터널 끝에 보이는 희망의 빛이라고 생각하고 한 걸음씩 천천히 나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사회적경제기업 프랜차이즈화'라는 비전을 주제로 '자활기업 프랜차이즈의 경험과 과제'에 대한 발제를 주식회사 컴윈 권운혁 전무가 진행했다.

 

권운혁 전무는 프랜차이즈화를 시도했던 이야기를 하며 발제를 열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적경제이기에 프랜차이즈를 확대할 때, 리더십과 전문성, 재정도 필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민주적 의사소통이라고 말했다. 권 전무는 "사회적경제가 추구하는 프렌차이즈는 본부가 계획하는 것이 아닌 조합원의 의견을 역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기에 사회적경제 가치에 가장 부합한 형태다"라며, "그렇기에 프랜차이즈형 자활기업들이 더디지만 조금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하고, 가치를 만드는 기업들에 대한 중앙의 지원과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 주식회사 리맨 구자덕 대표가 '경기도 가치 소비 선도'라는 발제를 진행했다.     ©

 

다음으로는 '우선구매 1조원 시장 조성'이라는 비전을 주제로 '경기도 가치 소비 선도'에 대한 발제를 주식회사 리맨 구자덕 대표가 진행했다.

 

구자덕 대표는 실제 물품 구매와 용역에 대해서만 사회적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3%도 안되는 실적을 가진다며 문제점을 삼았다. 이에 ▲사회적기업들은 누구나 구매하고 싶은 제품을 제작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적기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 확보 부분에서 노력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구 대표는 "공공에서 기업들에게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를 ESG 경영평가 시에 고려한다면 기업에서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우선 구매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발제로, '사회적경제 조직 1만2천개 확대'라는 비전을 주제로 '사회적경제 세계관을 꿈꾸다'에 대한 발제를 자전거문화 사회적협동조합 김진태 이사가 진행했다.

 

김진태 이사는 무분별한 조직의 확대보다는 현재 존재하는 조직들의 질을 높이는 방향을 지향한다고 역설했다. 그리고 김 이사는 연대의 행위가 사회적경제 세계관에 제일 중요하다며, "우리가 갖고 있는 생각을 벗어나 사회적경제의 세계관을 넓혀보자. 사회적경제가 연대해 세계관을 넓히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세미나에 이어, ▲사회적협동조합 사람과세상 주태규 이사장의 개회사 ▲경기자활기업협회 김기흥 회장, 경기도협동조합협의회 김은선 공동대표, 경기도사회적기업협의회 김은순 회장,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유훈 원장의 환영사 ▲일정으로 인해 참석은 하지 못한 정성호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의 축사영상 ▲김승원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완규 위원장의 축사가 있었다.

 

▲ 사회적협동조합 주태규 이사장이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다.     ©

 

주태규 이사장은 네트워킹 데이에 참석해준 참석자들에게 큰 감사를 보내며, "정책 환경의 변화가 많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공공은 공공의 역할을, 민간은 민간의 역할을 하는 것이 그 동안 사회적경제가 경기도에서 지켜왔던 가치를 지켜나가는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내일이 빛나는 경기도 사회적경제를 응원하고 격려하면서 세상의 빛과 소금 같은 존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개회사, 축사, 환영사가 끝나고 행사의 메인 이벤트인 공로패 수여와 경기도지사 표창장, 경기도의회 의장상, 김승원 국회의원 표창장,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회장 표창장 시상을 진행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 경기도지사 표창장 수상자들의 모습     ©

 

공로패 수여자와 경기도지사 표창장의 수상자로는 ▲공로패 : 김승원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완규 위원장,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욱 의원 ▲경기도지사 표창장 : 클린쿱(사협) 김명자, (주)작은자리돌봄센터 안민희, 청소의여왕 강부희, 모지리 협동조합 김영수, 협동조합 문화와함께 김진봉, (주)샤인위드컴페니언 박유진, 경기광역자활센터 윤미라, 아름다운창(주) 윤중현, 별나라꿈길공동체(사협) 이덕행, (주)일공일오컴퍼니 장예원, (사협)행복나눔 전재형, 아트앤크래프트 정영숙, (사)해밝음장애인복지회 조동표, (사협)사람과세상 주태규, 사회복지법인 양혜근로작업장 양혜원, (주)우렁각시매직케어가 있다.

 

▲ 경기도의회 의장상 수상자들의 모습     ©

 

경기도의회 의장상과 김승원 국회의원 표창장,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회장 표창장의 수상자로는 ▲경기도의회 의장상 : (주)오제이디 김성락, 삼우보호작업장 박동신, (사협)사람과세상 박상원, 맘앤맘협동조합 신지유, 씨유 은행으뜸점 한우리 양영수, 나루코(주) 윤재호, (주)흥산기업 이영우, (주)일렉콤 이용회, 클린홍인 이원, (주)참교육 이호영, 용인시협동조합협의회 장은월, 협동조합교육네트워크(사협) 전민석, 올위더스(주) 조민정, (사협)사람과세상 최다미, 하우스닥터 홍효표, (사)해밝음장애인복지회 ▲김승원 국회의원 표창장 : (주)팝그린 김정숙, 이레산업 신점순, 장안신협협동조합 이현상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회장 표창장 : (주)캘리엠 박서영, 농업회사법인 곤충킹(주) 송순철이 수상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은 사회적경제 슬로건이 적힌 수건을 들고 "내일이 빛나는! 경기도 사회적경제"라고 외치며 슬로건을 외치며 행사의 마무리를 지었다.

사람과세상,2023,경기도,사회적경제,네트워킹,데이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사회적경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