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사회적가치연구소 배성기 소장, 사회적경제활성화경기네트워크가 주최한 '사회적경제 정책제언 공유포럼'에서 기조강연 펼쳐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정주호 기자
기사입력 2023-11-23

사회적가치연구소의 배성기 소장은 11월 17일(목) 경기도구청사 신관 2층 상황실에서 사회적경제 업계 대표 기업들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정책제언 공유포럼'에서 다시보는 사회적경제의 제도 개선방향과 지속가능한 정책의 방향'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고 밝혔다.

 

▲ 사회적가치연구소의 배성기 소장이 11월 17일(목) '사회적경제 정책제언 공유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펼쳤다.     ©

 

해당 포럼은 사회적경제활성화경기네트워크가 주최하고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후원하는 포럼이다. 세션 1(최유진 교수, 강남대학교) 세션2(배성기 소장,사회적가치연구소) 2명의 연사가 발표 후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배성기 소장은 본격적인 강연에 앞서, 국가와 도시를 경영하는 중요한 세 가지 관점에 대해 언급하고 사회적 경제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이어서 △왜 우리는 사회적 가치를 이야기 하는가? △큰 사회 △국가경제 △사회적 가치·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 활성화 제도 △ SV·ESG·SDGs 실현을 위한 거버넌스 모델 △경기도 사회적 경제조직 운영현황 △정부·기업·시민사회가 같이 만들어가는 협력적 도시경영 △정책 제언 순으로 기조강연을 진행했다.

 

먼저 전 세계에서 행복 지수가 1위인 핀란드의 사례와 영국사례 살펴보며 사회적경제의 탄생과 함께 국가 및 도시경영에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더 나은 정부와, 사회,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는 점을 언급했다.

 

또한 경기도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 공공경제와 민간경제의 틈새영역, 사각지대, 제한적 영역을 사회적 가치로 유형화해 정부·기업·시민사회가 같이 그 틈새와 사각지대 영역을 보완해 나가는 협력적 거버넌스가 작동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간지원조직은 경제조직을 사회적 가치와 ESG를 지향하는 조직의 유형 변화를 촉진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들을 파트너로 삼아 전략적인 공공 서비스, 공동 생산할 수 있는 전략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와 고양시의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 관련 조례를 살펴보며 사회적 경제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인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이러한 도시경영방식을 협력적도시경영방식이라고 이야기 하며, “시민과 이해 당사자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나 정책 참여를 통해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고 공공선을 실현하려는 시민 체감형 도시경영 시스템, 이러한 도시경영시스템이 실현될 때 경기도 및 지자체는 진정한 ‘시민의 도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는 도시경영전략과 원칙을 수정·보완하고, 관련조직과 예산편성, 전략적 공공서비스 공동생산, 사회적경제기업 유형별 기본계획 수립, 사회책임조달의 전략적 이행, 사회적 가치 활동의 임팩트 측정이 필요하며, 의회는 사회적 가치 유형화와 관련조례 제·개정과 모니터링을 통한 인프라 구축, 기업은 경제적가치와 더불어 사회적치 활동이 도시의 사회적 가치활동과 연계되도록 운영 필요, 시민사회는 분야별 시민사회 활동이 활성화 되도록 공동사무국 운영을 통한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후 패널토론으로 사회적경제 정책에 대한 제언과 첨언을 통해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사회적 가치를 중요한 도시경영의 핵심 가치로 생각하는 도시를 네트워크화하여 우수사례를 만들고 공유해야 하며, 의회에서 사회적경제 관련 조례가 작동되는지 핵심 조례들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사회적경제자 작동되는 도시가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논의와 중간지원조직의 활동 재정립을 해나간다면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시민 체감형 혁신도시가 될 수 있다. 또한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관련 사회적경제 3법이 입법화가 필요한데 왜 안되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과 대안 마련이 필요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및 ESG 경영” 교육으로 공무원 및 공공기관, 비영리기관 종사자들의 공동체 편익 증대 가치관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돕는 연구기관이다. 사회적 가치와 ESG 경영전략 수립, 과제도출·구현·측정·평가·확산 방법과 사례 교육을 진행 중에 있으며, 정부 및 공공기관 맞춤형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사회적경제뉴스. All rights reserved.